728x90
11월 17일 탄생화는 머위입니다
꽃말은 공평입니다. 머위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학명은 Petasites japonicus입니다.
잎자루와 꽃이삭은 산채(山菜, 산나물)로서 식용으로 하는데 잎은 쌈으로 먹고 장아찌를 담가 먹기도 합니다
줄기는 나물로 무쳐서 먹습니다. 머위는 그 맛이 쓰기 때문에 데쳐서 물에 우려내 식용하는데 약간 쌉쌀한 맛에 머위 특유의 향기가 있어 별미로 취급됩니다.
머위의 뿌리는 한의학에서는 기침을 멎게 하는 진해제로 사용합니다. 머위는 해독작용이 뛰어난 식물로 알려져 있으며 물을 정화하여 맑게 하는 특성이 있고 한국·일본 등지에 분포합니다.
칼슘 성분과 비타민A와 비타민 B1,B2가 같이 있어 뼈 건강에 좋고,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아주 좋습니다. 머위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기침을 멎게 하고 어혈을 제거하며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머위에는 페타시테닌과 후키노톡신 성분이 소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독성물질이지만 그러나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이 성분은 열에 약해 머위를 끓는 물에 데치는 과정에서 모두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폴리페놀은 식물에서 많이 발견 되는 방향족 알코올 화합물의 일종으로 항암에 도움이 되며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해가 되지 않게 바꿔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뿌리 쪽이 약효가 좋으며 잎을 즙으로 내어 드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