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편의 재료 '양귀비'

728x90

8월 1일의 탄생화는 양귀비입니다

양귀비는 동유럽이 원산지로 우리나라에서는 약용 또는 관상용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줄기의 높이는 50∼150㎝이고 전체에 털이 없습니다. 잎은 어긋나며 긴 난형으로서 밑부분이 원줄기를 반 정도 싸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결각상의 톱니가 있으며 전체는 회청색이다. 꽃은 5∼6월에 피며 백색 이외에 여러 가지 색이 있습니다.

열매는 삭과()로 난상 구형이고 길이 4∼6㎝, 지름 3.5∼4㎝로서 털이 없으며 익으면 윗부분의 구멍에서 씨앗이 나옵니다. 번식력이 빠르고 성장력도 왕성하고 열매가 채 익지 않았을 때 대나무칼로 상처를 내어 흐르는 유액을 모아 아편을 만듭니다. 성분으로는 체내에서 강한 생리적 반응을 일으키는 모르핀·파파베린·코데인·날코틴 등과 같은 알칼로이드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며, 납·수지·탄닌·단백질 색소 등도 들어 있습니다.

붉은색 양귀비의 꽃말은 위로, 몽상을 의미하고 자주색 양귀비의 꽃말은 허영, 사치, 환상을 의미합니다. '양귀비'라는 이름은 꽃이 너무 아름다워 당나라 현종의 후궁이자 중국 역사상 최고의 미인으로 꼽히는 양귀비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양귀비의 전설로는 데메테르의 딸인 페르세포네가 하데스에게 납치되었을 때 데메테르는 큰 상심에 빠져 자신의 임무를 소홀히 하기 시작했고 그때 모든 대지는 메마르고 식물들이 자라지 않아 곡식이 필요한 인간들이 굶어죽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히프노스가 그녀에게 양귀비 수액 음료를 권했고 이 꽃으로 자신의 마음을 달랬다고 하는데요

이후로 양귀비는 데메테르의 심벌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렇듯 양귀비는 열매의 유액을 모아 아편을 만드는데 효능은

중추 신경계통을 자극하는 마약성분에 의해 진통, 진정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따라서 복통·기관지염,만성장염,불면 등의 질환에 복용하면 빠른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오늘도 생일 축하드리며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